여드름, 왜 생길까? > 여드름 백과사전

본문 바로가기

여드름 백과사전

여드름, 왜 생길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08-19 12:24 조회711회 댓글0건

본문

여드름, 왜 생길까?

 

 

 

여드름은 다수의 청소년들이 지니고 있는 증상임은 물론이고, 최근에 들어서는 2~30대의 성인들에게서도 나타나는 등 많은 사람들에게서 볼 수 있다. 여드름이 났을 때 그 자체가 동반하는 통증 및 불편함,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았을 시 쉽게 재발을 한다는 점이나 미관상의 이유 등 다양한 측면에서 여드름은 반갑지 않은 손님으로 비춰지고는 한다. 필연적으로 현대 사회에서 여드름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때 가장 먼저 여드름이 왜 나는 것인지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의 발생 원인은 주로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라 스트레스 및 불규칙한 생활습관, 체질별 요인 등의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가장 먼저 여드름의 발생 원리를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앞선 단락에서 언급했던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가장 먼저 전반적인 인체 기능이 저하되고, 이에 따라 피부의 재생력이 함께 저하된다. 피부 건강이 악화됨에 따라 염증 유발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이며, 이에 비해 면역력은 점차 저하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피지 분비가 과다하게 일어나는 등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이 때 신체 기능이 건강을 되찾지 못하고 계속 약화된다면, 피부의 치료 기능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여드름 발생에 대응하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악순환이 반복되어 여드름이 발생하고, 나아가 악화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드름을 발생하는 원인들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여드름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드름을 유발하는 구체적인 원인들은 매우 다양하며,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보통 한 가지 요인만이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대표적인 여드름 유발 요인으로 좋지 않은 생활 습관을 들 수 있다. 이는 전반적으로 불규칙한 생활 습관을 비롯하여 수면부족 및 과로, 건강하지 않은 식단 등을 모두 포함한다. 특히 직장인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원인 중 하나이다. 나아가 스트레스 또한 여드름을 발생,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이라고 볼 수 있는데, 스트레스 또한 바람직하지 않은 생활 습관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생활 습관이 여드름 발생에 정말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겠다.

 

 

생활적인 측면 말고도 개인의 건강 체질에 의한 원인 또한 존재한다. 가장 먼저 유전적인 요인을 들 수 있는데, 실제로 구체적으로 밝혀진 바는 없지만 여드름 발생에 가족력을 무시할 수 없다는 점은 매우 잘 알려져 있다. 나아가 개인의 건강 상태 또한 여드름 발생에 있어 주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특히, 여드름과 타 질환이 연관성을 지니는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의 건강 상태가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볼 여드름은 위장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으며, 턱과 목 여드름의 경우 과민성 대장 증후군, 여성호르몬 불균형과 함께 발견되기도 한다. 여드름과 타 질환의 치료가 병행되는 경우가 존재하므로 개인적 질환에도 유념할 필요가 있다.

 

 

그 이외에도 환자 개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원인이 존재할 수 있다. 사춘기 청소년의 경우에는 남성호르몬이 과잉 분비되고, 이에 따라 피지선이 자극되고 피지 분비가 왕성하게 일어나 여드름이 발생한다고 설명할 수 있는 반면, 성인 여드름의 경우에는 이렇게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여성의 경우에는 월경과 여드름 발생이 상호 관련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사회적인 환경이 변화하면서 그 환경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피부 자체가 변화하면서 여드름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여드름을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하고, 이들을 복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건대 아침맑음한의원 김은희 한의사는 체질에 따른 안 좋은 습관만 교정해도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경우들이 많다”, “인체 내부의 문제 해결은 여드름의 개인별 원인을 해결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본인 몸과 체질에 맞는 적합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여드름이 나는 개인적인 요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본인에게 맞는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현대인의 경우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피부가 많이 민감할 수밖에 없고, 이에 따라 여드름이 흔히 발생하기 때문에 더더욱 여드름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해 두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상호 : 여드름치료 아침맑음한의원   대표 : 김은희주소 : 서울 광진구 자양3동 855 이튼타워리버 3차 A동 209호, 엘레베이터 바로 앞
    사업자등록 번호: 506-22-17277
    전화 : 02-465-7588팩스 : 02-465-7599
    Copyright © 2015 아침맑음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